눈 떨림 원인 및 치료법 4가지

조금 피곤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눈 밑이 파르르 떨리는 경험, 누구나 해보셨을 텐데요. 잠깐 떨리는 건 괜찮지만 오랫동안 떨림이 지속되면 다른 원인이 있는 건 아닌지 걱정되곤 합니다. 오늘은 누구나 올 수 있는 눈 떨림의 원인과 그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
눈 떨림 원인

눈 떨림 원인 치료법
눈 떨림 원인 치료법

눈 떨림의 원인은 다양합니다. 정신적인 스트레스, 과도한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, 심한 다이어트, 신경 쇠약 등 몸 상태가 나빠지면서 오기도 하고, 눈 근육의 이상이나 신경계 질환 때문에 생기기도 합니다.

눈이 떨릴 때 먼저 확인해 보아야 할 사항은, 먼저 두 눈이 같이 떨리는지 아니면 한 쪽 눈만 떨리는지입니다. 또한 윗 눈꺼풀인지 아랫 눈꺼풀인지에 따라서도 그 원인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. 추가로, 눈만 떨리는지 입술 주위나 얼굴도 함께 떨리는지도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.

이 중 가장 많은 사람에게서 발생하며 누구나 경험하는 것이 안면근육 잔떨림인데요, 흔히 우리가 피곤할 때 눈 밑이 파르르 떨린다고 하는 증상입니다. 이는 검사를 해 보아도 이상 소견이 나타나지 않고, 일시적으로 잠깐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경우가 많습니다. 피곤하고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이 지속되는 경우 수개월간 나타나기도 합니다.

반면에 눈과 입술 주위를 포함하여 얼굴의 한 쪽이 떨리는 경우도 있는데요, 이는 반쪽얼굴연측이라고 하여 얼굴을 담당하는 신경과 뇌혈관이 붙어서 발생합니다. 또한 신경계 질환을 앓고 나서 생기는 안면연합운동도 있습니다.

흔히 눈이 떨리는 원인이 중풍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는데, 중풍은 눈 떨림과는 큰 상관이 없고 보통 말이 어눌해지거나 저리는 등의 증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.

눈 떨림 치료법

눈 떨림이 지속되어 약국이나 병원에 가게되면 흔히 가장 먼저 받게 되는 것이 마그네슘 보충제입니다. 마그네슘은 근육의 움직임을 조절하는 미네랄로 알려져 있습니다. 이 외에 신경전달과 관련된 비타민인 B12가 처방되는 경우도 있습니다.

질병이나 신경계 이상에 의한 눈 떨림이 아니라면 일반적으로 이러한 보조제나 영양제는 어느 정도 효과가 있습니다. 보통은 짧게는 1주일, 길게는 수개월 복용해야 개선되는 경우도 있습니다. 또한 좀 더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, 근이완제나 항경련제, 신경안정제, 혈액순환제, 뇌 영양제 등의 전문의약품이 처방되는 경우도 있습니다.

또한 반쪽얼굴연측이나 안검연축은 보톡스로 치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. 그러나 보톡스 주사는 보통 한 번 맞으면 3개월 정도밖에 효과가 지속되지 않으므로, 계속 반복하여 치료를 받아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습니다.

반쪽얼굴연측은 심한 경우, 귀 뒤쪽을 절개하여 뇌혈관과 신경을 분리한 후 스펀지를 끼워 서로 닿지 않게 하는 미세혈관 감압술이란 수술로 치료가 가능합니다. 미세혈관 감압술은 매우 낮은 확률(1~3%)로 청력 소실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나, 완치율이 높고 환자의 만족도가 높은 치료법입니다.

예방법

일반적으로 눈 떨림은 심각한 질환으로 인해 시작되는 경우는 많지 않지만, 생활에 불편함을 느낄 정도이거나 증상이 지속되면 전문가를 찾아 그 원인을 진단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.

평소 생활에서 눈 떨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건강한 식습관과 규칙적인 생활, 충분한 휴식과 적절한 운동, 피로 및 스트레스의 관리가 필요합니다. 과도한 스트레스를 피하고, 안정적인 생활을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.

함께 읽으면 좋은 글